지금 집을 사야 하나, 기다려야 하나

지금 집을 사야 하나, 기다려야 하나 - 728x410

미디어나 유튜브 등에서 주택 구입 시기를 다루는 전문인들이 많은데, 잘 들어보면 별로 새로운 내용도 없고 이미 아는 내용을 그럴싸하게 포장해서 이야기하는 것뿐이라는 등 사람들마다 의견이 분분하다.
이제 곧 집값이 떨어진다는 말이 나온 지 벌써 3년이 지났다. 그런데 집값이 떨어지기는 커녕 더 고공행진을 하고 이와 함께 올라간 렌트비 부담도 만만치 않다. 그래서 일단은 어떻게든 내가 살 집은 마련하는 것으로 마음을 굳히고 집을 사는 쪽으로 올인하고 있는데 마켓은 전쟁을 방불케 한다.
보통 이성적으로 판단해서 이 정도면 되겠지 하고 오퍼를 내면 역시나 하고 또 패배자가 된다. 이성이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그 이성을 넘어 던져야 한다. 근데 던질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던질 텐데 능력은 안 되고 발만 동동 구르는 바이어들이 구름처럼 떠다니고 있다. 포기하지도 던지지도 못하는 바이어들이 줄을 섰다. 이렇게 집을 사기 힘드니 가정 형편상 집의 사이즈를 줄이든지 늘이든지 해야 하는데 본인이 살고 있던 집을 마켓에 내 놓으면서 동시에 이사 갈 집을 찾아야 하는데 불안해서 집을 내 놓을 엄두를 못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사고파는 것이라면 동시에 진행이 시작되어야 한다.
동시에 진행되는 아슬아슬하고 어려운 퍼즐들을 부동산 전문인들은 오랜 경험을 통해 거뜬히 잘 해내고 있다. 근데 끝까지 고집을 부려 내가 이사 갈 집을 먼저 사고 나서 집을 내놓겠다는 사람들은 이성이 통하지 않는 이 마켓에서는 집을 사기 힘들다.
특히 요즘에 집을 내놓는 셀러들의 연령대를 보면 베이비부머 시대 사람들이 대세인 것 같다. 이번에 맡은 케이스의 예를 들어보면 40여년을 그 집에 살면서 집을 거의 한 번도 업데이트를 안 하면서 살던 시니어가 있었는데, 본인이 가진 돈은 모두 집에 에쿼티로 있으니 따로 여분의 돈이 없어 집을 내놓기 위해 단장할 여력이 없었다. 그렇다고 그대로 내놓자니 완전 집 가격을 후려쳐서 가져가려고 하니, 일단 내가 다 고쳐서 팔겠다고 맡겨 달라고 하니 흔쾌히 승낙을 해서 그 동네에서 최고 가격으로 가만히 계시면서 편안하게, 넉넉하게 챙겨가시게 하시니 연신 싱글벙글하신다.
그래도 좀 억울한 게 있다면 집을 작품으로 만들고 난 후에 이 집주인이 다시 이 집으로 이사 오고 싶다고 하실 정도다. 바이어도 연신 싱글벙글, 너무 예쁜 집을 구입하게 돼 고맙다고 인사를 하는데 그 공이 그냥 요즘 마켓의 상승세에 묻혀 별로 빛이 안 나는 것 같아 억울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이렇게 살 집 찾아 삼만리하다 포기하고, 그냥 좀 늦게 들어가더라도 새집을 계약한 사람들도 제법 많은데 이 사람들은 요즘 이자가 무섭게 올라가니 새집이 다 지어져서 융자를 할 때가 되면 이자율이 얼마가 될까 좌불안석이다. 잠도 안 온다고 한다.
그런 손님들에게 설명하길 새집은 이미 가격을 정해 계약을 했으니 더 이상 집 가격은 올라가지 않을 거고 이자율을 락인(Lock in)하는 것은 미리 따로 포인트 없이 클로징하기 3개월 전부터 가능하니 이자율이 좀 내려간다 싶을 때 얼른 이자율을 락인하면 된다고 설명하니 조금은 안심하는 것 같다. 아무튼 인플레로 모든 게 올라가고 우유 값도 올라갔는데 경기가 바뀐다고 그 우유 값이 다시 떨어질까?

문의 (703)975-4989 
수잔 오 자이언트 부동산 대표

최근에 등록된 렌트.매매 부동산More

렌탈 프로퍼티, 어느 지역 선택하나

렌탈 프로퍼티, 어느 지역 선택하나

지금 아마존 영향으로 DC나 크리스탈 시티를 중심으로 집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한국까지 이 소식이 전해져 환율이 올라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자녀들이 조지타운 대학이나 조지워싱턴 대학 등 DC에 있는 대학에 입..
도시로 돌아오는 바이어들

도시로 돌아오는 바이어들

지구의 다른 한쪽에서 전쟁의 위협 속에 암울하게 있어도 미국의 부동산 시장은 여전히 뜨겁기만 하다. 지금 업체들의 분위기는 다시 오피스 근무로 서서히 전환하는 추세다. 아직은 출퇴근하는 수고 없이 집에서 근무하는 것을 선호..
셀러 마켓에서 집사기 전략

셀러 마켓에서 집사기 전략

본인도 부동산하는 사람으로 겨울에, 1월부터 집 찾기 대전쟁이 일어나고, 인플레이션에, 이자가 올라가고 있는데도 ‘왜 이렇게 부동산 경기가 뜨거운 거야’라며 즐거운 비명을 지르지만 바이어들은 이렇게 집 사기 힘들어서 어떻게 ..
부동산 에이전트 선택

부동산 에이전트 선택

지금 집을 사기 위해 바이어들이 줄을 서 있다. 매물이 턱 없이 부족해 계속해서 오퍼를 넣어도 떨어지는 바이어들은 계속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중천에 떠 있다. 올해 집값 상승이 아마 한 자리 숫자의 소프트한 상승을 예고..
1031 EXCHANGE

1031 EXCHANGE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1031 EXCHANGE의 기본은 자기가 갖고 있던 건물을 팔고 그 팔고 나서 남는 CAPITAL GAIN 세금을 당장 안내고 45일 안에 다른 투자 물건을 계약해서 6개월 안에 클로징 해야 한다..
코로나 시대 이후 계속해서 달라지는 풍경들

코로나 시대 이후 계속해서 달라지는 풍경들

몇년 전 한국의 미래에셋이 DC에다 큰 오피스 건물을 구입한 것은 잘 알려진 일이다. 그 곳은 지금 앵커 테넌트로 있던 법률회사가 전체 건물의 3/4에 해당하는 크기를 사용하다 2021년도에 다른 곳으로의 이전이 결정되면서 ..
코로나 시대의 부동산 마켓 동향

코로나 시대의 부동산 마켓 동향

이번 주말이 아버지의 날이다. 가정을 지키느라고 참으로 힘들게 이루어 온 것들을 어떻게든 이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지켜 내느라 목숨걸고 많이 힘들어 할때다. 올해의 아버지의 날이야 말로 정말 옆에서 많이 격려해 주고..
집 살때 왜 타이틀 보험이 중요한가?

집 살때 왜 타이틀 보험이 중요한가?

연말을 맞이하여 주위에 사람들은 올 한해를 돌아보며 어찌나 바쁘게 살았는지, 새해의 첫 해 돋이를 보러간 것이 엊그제 같은데 단숨에 연말을 맞이한 기분이라 세월에 밀려 허덕거리며 사는 모습에 이것이 인생인가 하며 무게..
다운사이징을 하며 고려해야 할 것들

다운사이징을 하며 고려해야 할 것들

날씨가 이젠 확연한 겨울날씨로 접어 들면서 5시면 벌써 어두워지는 긴긴 겨울밤을 맞이했다. 아마존 열풍으로 에이젼트분들은 동분서주 바쁜데 5시면 어두워지니 일할수 있는 시간이 너무 짧다고 안타까워 한다. 손님 한분이 찾아 오..

Sponsor